발달이 느린 아이를 위한 학교생활 안내-2 > 사업이야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장애인의 권리실현 동문장애인복지관
home > 알림마당 > 사업이야기

업이야기

체육·기능·발달 발달이 느린 아이를 위한 학교생활 안내-2

페이지 정보

작성자기능향상팀(박애란) 댓글 0건 조회 10,128회 작성일 22-04-06 13:33

본문

일반학교와 특수학교 중 어디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일반학교는 또래들과의 통합을 통해 얻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특수학교는 특수 교육대상 학생에게 적절한 물리적 환경에서 특수교사로부터 아이의 개별 특성에 맞는 특수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초등 특수학교를 졸업한 후에 중고등 특수학교에 입학할 수 있으며 특수학교에서는 다양한 직업 교 육 프로그램이 많고 실제 취업 연계도 더 쉬운 편입니다.

 

통합교육, 완전통합, 부분통합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1)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지닌 학생들이 일반학교에서 함께 교 육받는 것을 말합니다.

특수교육대상자가 장애 유형이나 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않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필요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2) 완전통합은 일반학교의 통합학급에서만 공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수교육 대상자이지만 특수학급에 입급하지 않고 통합학급에서 모든 수업을 받는 교육을 지칭합니다.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와 함께 교육받음으로써 의사소통 및 사회적 기 술이 자연스럽게 발달된다는 장점이 있다. 특수학급에 입급되지 않아도 특수교 사가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통합학급에서 잘 적응하고 또래들과 잘 지낼 수 있 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통합을 지원한다. 하지만 완전통합 아이의 경우 개별적 요구에 맞는 교육을 받기 어려울 수 있고 고학년이 되면서 통합학급에서 모든 수업을 받는 것에 부담을 느낄 수도 있다.

3) 부분통합은 수업 시간 중 일부를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서 공부하는 것을 말합 니다.

특수교육대상 아이 중 일반 교육과정을 따라가기 어려운 경우, 도움이 필요한 교과 시간에(: 대부분 국어, 수학)특수학급에서 수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1:1 또는 소수의 인원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아이에게 적절한 배치(완전통합, 부분통합)는 어떻게 결정하나요?

입학 전 배치 신청서를 제출할 때 특수학급 입급여부를 체크하게 되어 있는데 그 기준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결정이 쉽지 않다. 이러한 결정을 할 때는 아이를 제 일 잘 아는 부모님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지만 다른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는 것 도 필요하다. 아이를 오랫동안 보신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 입학예정인 학교의 특 수교사, 특수교육지원센터 그리고 아이를 치료하셨던 기관의 선생님과 의논할 수 있다.

통합교육은 일반 아동에게도 도움이 될까요?

아이의 통합교육을 결정하면서 걱정하게 되는 문제 중 하나가 우리아이로 인해 반 친구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것인데 결론부터 말하면 그 렇지 않습니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장애 아동과 함께 통합교육을 받은 아동의 학업 성취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장애 아동에게 제공 된 교수적 지원으로 인해 학급 내 모든 아동이 혜택을 누려 전반적으로 학업 성 취가 올라간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뿐만아니라 통합교육을 받는 아동은 장애 아동과의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다양한 사람을 이해하고 차이를 수용할 수 있는 태도를 배울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학교입학 전 미리 준비해야 하는 절차가 있나요?

1) 일반적인 취학 아동의 입학 절차

입학 전년도 12월 취학통지서 받음 1월 예비소집일에 입학할 초등학교에 취학 통지서 제출

2) 특수교육대상자의 입학 절차

입학 전년도 9-10월경(매년 일정이 다르므로 확인요망)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초등 학교 입학 배치 신청서 제출- 신청서에 일반학급에서 완전통합을 할 것인지 일반학급에 배치되지만 부분적으로 특수학급에서 특수교육을 받을 것인지 체크하 여 제출

완전통합을 신청한 경우(배치 신청서에서 일반학급에 체크): 주거지 가장 근거 리의 초등학교에 배정이 된다. 아이가 배정된 학교에 특수학급이 없는 경우도 있음.

부분통합을 신청한 경우(배치 신청서에서 특수학급에 체크): 근거리 학교 중 특수학급이 있는 학교로 배정이 됨.

학구도 안내 서비스

특수학교에 입학하고자 배치신청서를 낸 학생도 이 시기에 똑같이 일반 학교의 배치신청서를 특수교육지원센터에 제출해야 함. 그 이유는 특수학교 입학을 원하 여 신청한 학생들이 모두 입학이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MOU협력단체
  • ※ 본 사이트는 한국형 웹콘텐츠접근성지침2.0을 준수하였으며, 최신 웹브라우저(ie8 이상)의 웹표준 모드에 최적화 되었습니다.
  • 주소 : (02513)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장안벚꽃로 7길 5 (지번주소:휘경2동 49-39 뉴비젼빌딩) 전화 : 02-2244-3100 이메일 : dongmuncenter@hanmail.net 팩스 : 02-2244-8833
  • Copyright© 동문장애인복지관 All Right Reserved.

동문SNS

동문장애인복지관 페이스북

동문장애인복지관 인스타그램

동문장애인복지관 카카오톡

동문장애인복지관 유튜브

출장샵 출장샵 출장대행 출장대행 출장샵 출장샵추천 출장만남 출장만남추천 출장대행추천 출장대행 콜걸추천 콜걸전화 출장만남후기 출장대행후기 출장안마 출장대행추천 출장대행 콜걸추천 콜걸전화 출장만남후기 출장대행후기 출장샵 출장샵추천 출장만남 출장만남추천 출장대행추천 출장대행 콜걸추천 콜걸전화 출장만남후기 출장대행후기 출장안마 출장샵 출장샵추천 출장만남 출장만남추천 출장대행추천 출장대행 출장타이마사지 출장마사지 출장샵후기 출장마사지후기 출장만남샵 출장샵 출장샵추천 출장만남 출장만남추천 출장대행추천 출장대행 출장타이마사지 출장마사지 출장샵후기 출장마사지후기 내 어머니 이야기 염정아 추적 60분 썸바디 서현진 이센스 그레이트 월 산다라박 모모랜드 경남제약 기안84 사무실 안젤라베이비 방시혁 선미 트와이스 방탄소년단 강다니엘 마마 홍콩 워너원 경남제약 소개팅 소개팅 출장타이마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