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기능·발달 발달이 느린 아이를 위한 학교생활 안내-4
페이지 정보
작성자기능향상팀(박애란) 댓글 0건 조회 8,720회 작성일 22-07-13 15:23본문
▶ 초등학교 미리보기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은 어떻게 구성되나요?
1) 일반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은 ‘공통교육과정’입니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은 초등학교 1학년 교육에 여러 가지 변화를 가지고 왔다.
첫째, 유치원 누리과정과 초등학교 교육내용의 연계 강화
둘째, 국어, 수학 교과에서 학습 부담을 줄이고 놀이와 연계된 학습으로 흥미를 끌 어내도록 함.
셋째,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체계적인 안전교육 실시를 목표로 ‘안전한 생활’과목 신설.
♣ 특수학교의 교육과정은 ‘기본교육과정’입니다.
•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부자유 특수학교: 공통교육과정
• 지적장애, 정서장애 특수학교: 기본교육과정
특수학교의 기본교육과정은 일반 초등학교의 것을 기준으로 하지만, 장애 학생들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별도의 교과서가 제작되어 있다. 1-2학년의 경우 국어, 수학 및 통합교과(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와 창의적 체험활동에 안전한 생활 교과가 있음.
특수학급에서는 대상 학생의 장애 정도에 따라 공통교육과정이나 기본교육과정을 일부 수정해서 지도함.(학습 수준에 맞춰 재구성)
▶ 초등학교 수업 일수와 수업 시수는 어떻게 되나요?
1) 초등학교 수업 일수
연간 190일 이상이고 2/3이상을 수료해야 진급가능
2) 초등학교 수업 시수
1학년은 일주일에 23시간 수업. 입학 초기에는 4교시 수업, 급식후 하교하지만, 3 월 셋째 주 정도부터는 주 2-3회정도 5교시 수업.
기본적으로 국어, 수학, 통합 과목은 매일 공부, 창체(창의적 체험학습), 안전한 생 활은 일주일에 2-3회 수업.
▶ 1학년 때 무슨 과목을 배우나요?
1) 국어 : 한글을 차근차근 배울 수 있도록 자음과 모음을 시작으로 한글의 짜임을 공부하고 기본 문장을 읽고 쓰는 단계까지 배움. 1학기 끝날 즈음 그림일기 시작.
국어 활동책은 워크북, 학습지와 같은 형태로 되어 있어 말하기, 읽기, 쓰기, 듣기 등 다양한 활동의 가정학습용 부교재로 이용함.
2) 수학 :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의 영역으로 나누어 배움
3) 통합교과 : 1학기에 봄, 여름, 2학기에는 가을, 겨울 주제로 공부. 통합교과에는 사회, 과학, 음악, 미술, 체육 등 여러 가지 내용과 다양한 활동이 담겨 있는데 이 전의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바른 생활 교과를 통합하여 구성한 교과서임.
안전한 생활은 2017년에 새롭게 생긴 과목으로, 학교안전, 교통안전, 생활안전, 재난안전 등 일상생활에서 안전 의식을 가지고 안정한 생활을 습관화할 수 있도 록 내용이 구성됨.
▶ 입학 후, 3월의 학교생활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1) 입학식을 미리 준비합니다.
2) 3월에는 교과서를 공부하지 않고 학교 적응 활동을 합니다.
3) 3월에는 부모님이 가정통신문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4) 3월에는 학교생활 적응이 가장 중요한 목표입니다.
▶ 특수교육대상자의 개별화교육계획(IEP)은 무엇인가요?
1) 개별화교육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별화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인 개별 학생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 유형 및 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내용,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
매 학기 시작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반드시 작성해야함.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함.
- 인적사항 및 현재 학습수행 수준(흥미, 강점, 약점, 보호자 희망사항, 전년도 담 임교사 의견, 교육목표 선정에 필요한 평가 관련 정보, 사회성, 부적응 행동 등)
-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1년 장기 목표와 단기 목표, 각 영역별 월간 혹은 주간 학습 내용, 교수 학습방법, 교수매체 등)
- 평가계획(평가시기, 평가방법, 평가준거, 평가결과)
-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제공방법
2) 개별화교육지원팀은 이렇게 구성됩니다.
교감, 보호자, 특수교사, 통합학급 교사,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 담당 인력으로 구성
필요한 경우 보건교사, 상담교사 등 추가가능
3) 개별화교육지원팀에서 부모님의 역할
- 자녀에 대한 정보제공자이자 적극적인 협력자
- 자녀의 교육적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아이의 진단 평가자료, 교육관련자료, 가 정 및 지역사회에서의 수행에 대한 정보 교사와 공유
- 3월 한 달 동안 아이의 학교생활을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개별화교육이 필요한 부분, 통합학급과 특수학급에서 배울 과목과 보조인력 배치 등에 대한 의견 표현 과 협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