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기능·발달 발달이 느린 아이를 위한 학교생활 안내-5
페이지 정보
작성자기능향상팀(박애란) 댓글 0건 조회 9,150회 작성일 22-08-04 16:21본문
♣ 학교에서 아동의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1) 평가 방식에는 지필평가와 수행평가가 있습니다.
지필평가는 시험 문제를 읽고 답을 찾는 방법이고, 수행평가는 그림을 그리거나 운 동을 하거나 발표를 하는 등 학생의 수행 과정을 다양한 방법을 통해 평가하는 것
※ 학교알리미(www.schoolinfo.go.kr)
입학 예정 학교의 교육 과정이나 평가 방법에 대해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행평가 영역과 평가방법, 평가 시기를 확인할 수 있고, 파일로도 다운받을 수 있 다.
2)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평가
특수교사가 개별화교육계획의 학습 목표에 따라 대상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관찰, 면담,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도구와 방법으로 평가
3) 생활통지표
초등학교에서는 교과 성적이 숫자로 표기되지 않고, 잘함, 보통, 노력요함으로 표시 되거나 학기말 종합의견이나 행동 특성에 기록되기도 함.
※ 종합교육행정정보 시스템 나이스(www.neis.go.kr)
아이의 학교생활기록 및 성적표, 출석부 등을 열람할 수 있다.
♣ 학교에서 장애이해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특수교사가 매년 1-2회 전교생과 교직원에게 실시한다. 이런교육을 통해 친구들은 우리 아이들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어떻게 하면 함께 잘 놀 수 있는지 알게된 다.
♣ 입학 후 아이에 대해 상담은 언제, 어떻게 하게 되나요?
1) 특수교육대상 아이의 경우, 상담할 일이 있을 때 담임교사, 특수교사 중 누구에게 먼저 의논드려야 하나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통합학급에서의 일은 담임교사에게, 특수학급에서의 일은 특수교사에게 상담하는 것이 좋다. 상황에 따라 누구와 먼저 상담해도 무방하다.
단, 입학 후 교사와의 상담이 처음이라면 배치 형태와 관계없이 특수교사와 먼저 상담하는 것을 권함. 특수교사는 학생의 정보를 바탕으로 한 장애 이해도가 높아 초기 상담 시 부모님이 좀 더 수월하게 느낄 수 있다. 또 특수교사는 학생의 개별화교육 계획 및 실행,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에 대한 안내 및 지원 등 학생의 학교생활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특수교사와 지속적인 의사소통이 필요.
2) 특수교육대상자는 아니지만 발달이 조금 늦은 아이라 입학 후 잘 적응할지 걱정이에요. 담임선생님께 아이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이 좋을까요?
부모님이 아이의 어려움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면 선입견을 가지지 않을까 염려하는 부모님도 있지만 담임선생님께 솔직하게 이야기 하는 것이 아이를 파악하고 이해하 는데 도움이 된다.
3) 아이가 병원 진료(약물 복용)를 받는다는 것을 담임선생님이나 특수교사 선생님께 알려야 할까요?
꼭 말씀드려야 합니다. 특히, 약을 바꾸거나 용량을 늘렸을 경우 선생님께 말씀드리면 그때 그때 학급에서 아이에게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알 수 있어 적합한 약과 용량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